2014 IKA 케틀벨 리프팅(기르보이스포츠) 대회 참가 후기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기르보이스포츠(케틀벨리프팅스포츠)는 아직 국내에는 많이 알려져있지 않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 종목입니다. 유튜브에서 Girevoy sports 라고 검색해보면 수많은 영상들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2개국 이상이 참가하는 월드챔피언쉽이 열리는 세계적인 스포츠입니다.

기르보이스포츠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마치고, 이번 대회 참가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이번 대회는 국내최초로 열린 기르보이스포츠 시합으로, IKA의 김승현 선생님이 초대형 단체인 NABBA 및 WFF코리아와 파트너쉽하여 주관하셨습니다. 먼저 기르보이스포츠 시합을 주최해주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시합에서 열린 종목의 수는 총 12개로 저는 Long cycle 남 프로 24kg부문과 snatch 남 프로 24kg부문에 참가하였습니다. 원래는 투암 롱사이클 24KG을 신청하였으나, 참석자 부족으로 종목이 폐지되는 바람에 예정에 없던 싱글 롱사이클에 참석하게 됐습니다.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장소는 대구 엑스코였습니다. 동대구역에서 내려 택시를 타면 10분만에 도착했네요. 생각보다 규모가 커서 놀랐습니다.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전국의 몸짱들이 다 모인 것 마냥 몸 좋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사진을 많이 찍어놨으면 좋았을텐데, 대회준비(웜업 및 에너지 보충)로 그러지 못해 아쉽네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면 이번 NABBA 코리아 챔피언쉽(또는 페스티발)에서 열린 갖가지 대회 및 공연 소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보디빌딩 대회(특히 비키니모델 부문)와 팔씨름 대회가 인상 깊었습니다. 그 외에도 크로스핏, 폴댄스, 스피닝, 주짓수, 불가리안백 공연 및 시연도 있었습니다. 피트니스 업계에 종사하고 계시다면 코엑스 레저스포츠박람회와 함께 한번쯤 꼭 구경갈만한 이벤트라 생각합니다.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케틀벨 리프팅 대회 공간. 뒷쪽 파티션 넘어로는 메인대회인 보디빌딩 시합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시합얘기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이번 경기는 세계적으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룰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정식 룰대로 하기에, 국내 여건상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급에 따른 구분도 없었습니다. 참가자 수가 아직 체급이 나뉠 정도로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회가 거듭될수록 점차 정식룰이 적용될 듯하고, 체급도 나뉠 듯 합니다. 앞으로 5년 뒤가 정말 기대됩니다. 크로스핏과 엮이기 좋은 스포츠이니 금방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경기는 각 종목당 세 명씩 치뤄졌습니다. 가장 먼저 치뤄진 종목은 롱사이클입니다. 클린 앤 저크라고도 불립니다. 각 종목 별 대표 사진 한장 씩 올려봅니다.
[롱사이클]

대략적인 이번 대회 룰은

1.싱글 롱사이클의 경우 손바꾸기는 한번 허용
2.땅에 놓고 쉬는 것은 불가
3.락아웃되자마자 내리는 것은 허용

케틀벨 리프팅 스내치 자세
(더블 롱사이클 전체 동작)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16KG 싱글 롱사이클/5분게임)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16KG 더블 롱사이클/5분게임)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24kg 싱글 롱사이클/5분게임/)맨 오른쪽이 접니다.^^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여성부문, 8kg?12kg? 롱사이클)

남자 롱사이클 종목이 모두 끝나고 치뤄진 여성 롱사이클 시합. 여성 참가자가 없을 줄 알았는데.. 국내에 이렇게 기르보이 스포츠를 하는 여성분들이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롱사이클 종목이 모두 마무리되고 스내치 경기로 곧바로 이어졌습니다. 스내치에 대한 좀더 자세한 설명은 예전에 썻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케틀벨 리프팅 스내치 자세

(스내치 전체 동작)

[스내치]

↓워크샵 광고 (새창 열기)↓ ↑워크샵 광고 (새창 열기)↑

대략적인 이번 대회 룰은
1. 손바꾸기는 한번 허용
2. 땅에 놓고 쉬는 것은 불가
3. 락아웃되자마자 내리는 것은 허용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16kg 스내치/5분게임)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24kg 스내치/5분게임/가운데가 접니다^^)

[경기결과]

스내치 경기까지 모두 마치고나서 시상식이 이어졌습니다. 제 경기결과를 말씀드리면 참가한 두종목에서 모두 우승하여 2관왕을 차지했습니다. 아직 참가자가 많지 않다 보니 운이 좋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좀 더 엄격한 정식룰이 적용되었다면 아마 스내치 우승은 힘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24kg 싱글 롱사이클 부문 우승 / 기록은 85~95개사이. 잘 기억이 안나네요.)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24kg 스내치 부문 우승 / 기록은 97개)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2관왕 기념촬영)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출전자 단체 사진)

[소마앤바디 기르보이팀 소식]

소마앤바디 기르보이팀 참가자 전원 입상! ^^ (24kg롱사이클 금, 24kg스내치 금, 16kg 롱사이클 은(황지웅선생님), 16kg 스내치 은(이원재 선생님), )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ika 케틀벨 리프팅 스포츠 대회

 저, 이원재 선생님, 황지웅 선생님 순입니다. 다들 스내치 덕분에? 손바닥이 까졌습니다. 소마앤바디 훈련 팀은 현재도 모집 중에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 들어가셔서 관련 공지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소마앤바디 기르보이스포츠 영상]

아래는 최근 촬영한 기르보이스포츠 테크닉 시연 영상입니다.^^ 세계적인 선수들에 비하면 비교조차 불가능하겠지만, 기르보이스포츠를 국내에 알리기위한 목적으로 촬영했습니다.

 

p.s

케틀벨을 시작한지 벌써 2009년부터 5년이 넘었습니다. 2011년 RKC 인스트럭터가 됐을 때만 해도 이렇게 기르보이스포츠 대회에 참가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앞으로 저의 1차 목표는 10분 28kg 더블 저크 60개, 28kg 스내치 130개를 해서 바이애슬론 CMS랭크 수준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CMS1 수준에는 도달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랭크는 CMS3->CMS2->CMS1->CMS->MS->MSIC로 이어집니다. 즐겁게 운동하다보면 언젠가 CMS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MS = Candidate Master of Sport
MS = Master of Sport
MSIC = Master of Sport International Class

↓워크샵 광고 (새창 열기)↓ ↑워크샵 광고 (새창 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